카테고리 없음

치매전문교육 스마트e러닝 2023년 교육과정, 치매란?

쪼쪼님 2023. 8. 17. 15:55
반응형
SMALL

 

치매전문교육 스마트e러닝 2023년 교육과정을 알아보기 전에 치매에 대해 알아봅시다!

반응형

 

 

65세 이상 간병·치매보험 가입률 17.9%…80대 1.9% 불과

한 어르신이 독감주사를 맞고 있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 [연합뉴스] [직썰 / 최소라 기자] 초고령화 사회 진입을 앞둔 현재 국내 65세 이상 고령자 중 17.9%만이&nbs

bltly.link

▶ 치매란?

치매는 뇌 기능의 퇴행으로 인해 기억력, 인지력, 판단력 등 다양한 인지기능의 저하가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치매는 노인성 질환으로 알려져있지만, 젊은 나이에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치매의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뇌의 노화, 뇌졸중, 외상, 과도한 음주, 흡연, 스트레스 등이 위험 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매의 증상은?

치매의 증상은 다양하며, 초기에는 기억력 저하, 단어 기억력 장애, 판단력 저하, 주의력 장애, 계산 능력 저하, 일상생활의 어려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중기에는 시간과 장소를 잊어버리고, 같은 말을 반복하고, 낯선 사람을 자주 만나고, 환각이나 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말기에는 자주 울고 자증을 내고, 혼자서 생활할 수 없고, 배변과 요실금이 발생하며 식사와 수면 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매의 치료

치매는 아직까지 완치 방법이 없지만, 조기 발견과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하고 진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 치매의 조기 발견을 위해 65세 이상인 경우 2년에 한번씩, 65세 미만인 경우 5년에 한 번씩 치매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매의 치료에는 약물 치료, 인지 재활 치료 등이 있습니다.

 

 치매를 예방하기 위한 생활

치매는 가족과 사회에 큰 부담을 주는 질환입니다. 치매 환자를 돌보는 가족은 환자의 증상에 대한 이해와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치매 환자를 돌보는 방법에 대한 정보는 치매 관련 기관이나 책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치매를 예방이 최선의 치료입니다.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규직적인 운동
  • 균형 잡힌 식사
  • 금연
  • 스트레스 관리
  • 인지 활동을 자주 하기

 

치매는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질환입니다. 치매에 대한 이해와 예방을 통해 치매를 예방하고, 치매 환자를 돌보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과 함께하는 치매전문교육 스마트e러닝 교육과정 보러 가기

 

 

반응형
LIST